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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공역에서 비관제 공역(Uncontrolled Airspace)은 관제기관에서 직접적인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공역을 의미하며, 이는 주로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적인 서비스의 수준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1. 조언구역 (Advisory Area, ADA)
- 정의: 관제기관이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항공 교통 조언 서비스(Advisory Service)를 제공하는 공역입니다.
- 특징
- 강제적이거나 법적 구속력은 없습니다.
- 조언 서비스는 조종사의 요청에 따라 제공되며, 항공 교통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거나 복잡하여 항공기에 위험이 있을 수 있는 지역에서 설정됩니다.
- 조종사는 조언된 정보를 참고하여 최종적으로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비행 결정을 합니다.
- 조언 서비스의 예
- 주변 항공기의 위치 및 움직임 정보 제공
- 기상 변화에 대한 최신 정보 전달
- 최적 경로 및 비행 고도에 관한 제안 등
2. 정보구역 (Flight Information Region, FIR)
- 정의: 항공정보 서비스(Flight Information Service, FIS)가 제공되는 공역으로서, 주로 항공 교통에 대한 일반 정보와 경고 정보를 제공하는 공역입니다.
- 특징
- 기본적인 항공 교통 상황, 기상 정보, 위험 요소 등을 제공합니다.
- 조종사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안전한 비행을 유지해야 합니다.
- 비행계획서 제출 및 항공기 위치 보고가 요구되기도 하지만, 관제기관이 항공기의 움직임을 직접 통제하지는 않습니다.
- 정보 서비스의 예
- 최신 기상정보 및 위험기상 알림
- 다른 항공기의 비행 상황에 대한 일반적 정보
- 공항 및 시설 관련 정보 등
두 공역의 차이점 정리:
구분 조언구역 (ADA) 정보구역 (FIR)
서비스 수준 | 조언 서비스 (상세 권고적) | 일반 정보 제공 (기본적) |
법적 구속력 | 없음 | 없음 |
비행 책임 | 조종사의 최종 결정 및 책임 | 조종사의 최종 판단 및 책임 |
설정 목적 | 밀집된 공역 내 안전 확보 | 광역적인 공역 내 정보 제공 |
즉, 조언구역은 항공기의 비행안전을 위해 특정 지역에서 상세하고 권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역이며, 정보구역은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보다 광범위한 공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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