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2 영어 문법 핵심 정리
📌 1. 시제의 심화 (Advanced Tense Usage)
고1에서 배운 기본 시제에서 더 나아가 완료 진행형과 미래 완료형까지 학습해야 함.
⏳ 1) 현재 완료 진행형 (Present Perfect Continuous)
✔ have/has been + V-ing
✔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되는 동작 강조
✔ 예) I have been studying for three hours. (나는 3시간 동안 공부해 오고 있다.)
⏳ 2) 과거 완료 진행형 (Past Perfect Continuous)
✔ had been + V-ing
✔ 과거의 특정 시점까지 계속된 동작
✔ 예) She had been waiting for an hour before he arrived.
⏳ 3) 미래 완료형 (Future Perfect)
✔ will have + p.p.
✔ 미래의 특정 시점까지 완료될 동작
✔ 예) By next year, I will have graduated. (내년까지 나는 졸업했을 것이다.)
📌 2. 가정법 심화 (Advanced Conditional Sentences)
고1에서는 기본 가정법을 배웠지만, 혼합 가정법을 추가 학습.
✅ 혼합 가정법 (Mixed Conditional)
✔ 과거 사건이 현재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예) If I had studied harder, I would be successful now.
(내가 더 열심히 공부했더라면, 지금 성공했을 텐데.)
✔ 현재 사실이 과거에 영향을 미친 경우
✔ 예) If he were more careful, he wouldn’t have had an accident.
(그가 더 조심했더라면,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
📌 3. 관계대명사 & 관계부사 심화
✅ 1) 계속적 용법 (Non-restrictive Relative Clauses)
✔ **쉼표(,)**로 구분
✔ 추가 정보 제공
✔ 예) My brother, who lives in Paris, is a chef.
✅ 2) 관계부사 (Relative Adverbs)
관계부사 의미 예문
when | 시간 | I remember the day when we met. |
where | 장소 | This is the house where I was born. |
why | 이유 | That is the reason why I left. |
📌 4. 분사구문 (Participial Phrases)
✔ 접속사 + 주어 + 동사 → 분사구문
✔ 능동 → 현재분사 (-ing) / 수동 → 과거분사 (-ed)
✔ 예)
- (원래 문장) Because she was tired, she went to bed early.
- (분사구문) Being tired, she went to bed early.
✔ 부대상황 표현 (동작이 동시에 일어날 때)
✔ 예)
- He walked out whistling a song. (그는 노래를 흥얼거리며 걸어 나갔다.)
📌 5. 동명사 & to부정사 심화
✅ 1)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동사 예문
enjoy | I enjoy swimming. |
finish | She finished reading the book. |
avoid | He avoided making mistakes. |
✅ 2) to부정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동사 예문
want | I want to study abroad. |
decide | He decided to leave. |
hope | She hopes to win. |
✔ ❗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동사 to부정사 동명사
stop | (하던 것을 멈추고 다른 행동) | (완전히 그만둠) |
remember | (미래 행동을 기억함) | (과거 행동을 기억함) |
forget | (미래 행동을 잊음) | (과거 행동을 잊음) |
✔ 예)
- He stopped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 멈췄다.)
- He stopped smoking. (그는 담배를 끊었다.)
📌 6. 도치 (Inversion)
✔ 부정어 + 도치
✔ 예)
- Never have I seen such a beautiful sunset.
- Not only did he finish early, but he also helped me.
✔ 조건문 if 생략 도치
✔ 예)
- (if 생략 전) If I had known, I would have helped you.
- (if 생략 후 도치) Had I known, I would have helped you.
📌 7. 비교급 심화
✅ 1) 비교급 강조 표현
✔ much / far / even + 비교급
✔ 예) This book is much more interesting than that one.
✅ 2) 비교급 관용 표현
표현 의미 예문
no 비교급 than | ~와 마찬가지로 ~하지 않다 | He is no better than a liar. |
the 비교급, the 비교급 | ~할수록 더욱 ~하다 | The more you study, the smarter you get. |
📌 8. 명사절 (Noun Clauses)
✔ that절, whether/if절, 의문사절이 명사 역할
✔ 예)
- I know that she is kind.
- I wonder if he will come.
- I don’t know what he wants.
✔ 동사 + 목적어 자리에 사용
✔ 예)
- I believe that he is honest.
- Tell me what you need.
📌 9. 강조구문 (Cleft Sentences)
✔ It is ~ that 강조
✔ 예)
- It was Tom that broke the window. (창문을 깬 건 바로 톰이었다.)
✔ What ~ is 강조
✔ 예)
- What I need is a break. (내가 필요한 것은 휴식이다.)
📌 10. 접속사 심화 (Conjunctions)
✅ 1) 양보 구문 (비록 ~일지라도)
✔ although, even though, though
✔ 예) Although he was tired, he kept working.
✅ 2) 이유 구문 (~때문에)
✔ because, since, as
✔ 예) Since it was raining, we stayed home.
✅ 3) 결과 (~해서 결국 ~하다)
✔ so ~ that, such ~ that
✔ 예)
- He was so tired that he fell asleep.
- It was such a good movie that I watched it twice.
📌 이 문법들을 잘 정리하면 고2 영어 문법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
'데이터 > 아빠표 홈스쿨'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수능 영어 독해 전략 총정리 (0) | 2025.02.17 |
---|---|
📘 수능 영어 문법 총 정리 한 눈에 보기 (0) | 2025.02.17 |
📘 고1 영어 문법 핵심 정리 (0) | 2025.02.17 |
📜 세계사 연표 정리 (0) | 2025.02.17 |
📜 한국사 연표 정리 (0) | 20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