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꼬만 지식 가게

Tiny Wisdom Saves You!

Tiny Wisdom saves You!

데이터/아빠표 홈스쿨

📘 고2 영어 문법 핵심 정리

쪼꼬만 아저씨 2025. 2. 17. 20:10
반응형

📘 고2 영어 문법 핵심 정리


📌 1. 시제의 심화 (Advanced Tense Usage)

고1에서 배운 기본 시제에서 더 나아가 완료 진행형미래 완료형까지 학습해야 함.

⏳ 1) 현재 완료 진행형 (Present Perfect Continuous)

have/has been + V-ing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되는 동작 강조
✔ 예) I have been studying for three hours. (나는 3시간 동안 공부해 오고 있다.)

⏳ 2) 과거 완료 진행형 (Past Perfect Continuous)

had been + V-ing
과거의 특정 시점까지 계속된 동작
✔ 예) She had been waiting for an hour before he arrived.

⏳ 3) 미래 완료형 (Future Perfect)

will have + p.p.
미래의 특정 시점까지 완료될 동작
✔ 예) By next year, I will have graduated. (내년까지 나는 졸업했을 것이다.)


📌 2. 가정법 심화 (Advanced Conditional Sentences)

고1에서는 기본 가정법을 배웠지만, 혼합 가정법을 추가 학습.

✅ 혼합 가정법 (Mixed Conditional)

과거 사건이 현재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예) If I had studied harder, I would be successful now.
(내가 더 열심히 공부했더라면, 지금 성공했을 텐데.)

현재 사실이 과거에 영향을 미친 경우
✔ 예) If he were more careful, he wouldn’t have had an accident.
(그가 더 조심했더라면,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


📌 3. 관계대명사 & 관계부사 심화

✅ 1) 계속적 용법 (Non-restrictive Relative Clauses)

✔ **쉼표(,)**로 구분
✔ 추가 정보 제공
✔ 예) My brother, who lives in Paris, is a chef.

✅ 2) 관계부사 (Relative Adverbs)

관계부사 의미 예문

when 시간 I remember the day when we met.
where 장소 This is the house where I was born.
why 이유 That is the reason why I left.

📌 4. 분사구문 (Participial Phrases)

접속사 + 주어 + 동사 → 분사구문
능동 → 현재분사 (-ing) / 수동 → 과거분사 (-ed)
✔ 예)

  • (원래 문장) Because she was tired, she went to bed early.
  • (분사구문) Being tired, she went to bed early.

부대상황 표현 (동작이 동시에 일어날 때)
✔ 예)

  • He walked out whistling a song. (그는 노래를 흥얼거리며 걸어 나갔다.)

📌 5. 동명사 & to부정사 심화

✅ 1)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동사 예문

enjoy I enjoy swimming.
finish She finished reading the book.
avoid He avoided making mistakes.

✅ 2) to부정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동사 예문

want I want to study abroad.
decide He decided to leave.
hope She hopes to win.

❗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동사 to부정사 동명사

stop (하던 것을 멈추고 다른 행동) (완전히 그만둠)
remember (미래 행동을 기억함) (과거 행동을 기억함)
forget (미래 행동을 잊음) (과거 행동을 잊음)

✔ 예)

  • He stopped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 멈췄다.)
  • He stopped smoking. (그는 담배를 끊었다.)

📌 6. 도치 (Inversion)

부정어 + 도치
✔ 예)

  • Never have I seen such a beautiful sunset.
  • Not only did he finish early, but he also helped me.

조건문 if 생략 도치
✔ 예)

  • (if 생략 전) If I had known, I would have helped you.
  • (if 생략 후 도치) Had I known, I would have helped you.

📌 7. 비교급 심화

✅ 1) 비교급 강조 표현

much / far / even + 비교급
✔ 예) This book is much more interesting than that one.

✅ 2) 비교급 관용 표현

표현 의미 예문

no 비교급 than ~와 마찬가지로 ~하지 않다 He is no better than a liar.
the 비교급, the 비교급 ~할수록 더욱 ~하다 The more you study, the smarter you get.

📌 8. 명사절 (Noun Clauses)

that절, whether/if절, 의문사절이 명사 역할
✔ 예)

  • I know that she is kind.
  • I wonder if he will come.
  • I don’t know what he wants.

동사 + 목적어 자리에 사용
✔ 예)

  • I believe that he is honest.
  • Tell me what you need.

📌 9. 강조구문 (Cleft Sentences)

It is ~ that 강조
✔ 예)

  • It was Tom that broke the window. (창문을 깬 건 바로 톰이었다.)

What ~ is 강조
✔ 예)

  • What I need is a break. (내가 필요한 것은 휴식이다.)

📌 10. 접속사 심화 (Conjunctions)

✅ 1) 양보 구문 (비록 ~일지라도)

although, even though, though
✔ 예) Although he was tired, he kept working.

✅ 2) 이유 구문 (~때문에)

because, since, as
✔ 예) Since it was raining, we stayed home.

✅ 3) 결과 (~해서 결국 ~하다)

so ~ that, such ~ that
✔ 예)

  • He was so tired that he fell asleep.
  • It was such a good movie that I watched it twice.

📌 이 문법들을 잘 정리하면 고2 영어 문법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