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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항공

공역(空域 Airspace Requiring Special Attention)의 구분에 대한 전문적이면서 간략한 정리

쪼꼬만 아저씨 2025. 5. 8.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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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역의구분
공역의 구분

공역의 정의 “공역(空域)”이란 항공기·경량항공기 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과 수색·구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민간항공협약(ICAO)』 및 그 부속서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명칭과 수직·수평 범위를 지정·공고한 구역을 말합니다. 이러한 공역을 “비행정보구역”이라고도 하며, 그 범위 내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1. 제공하는 항공교통업무에 따른 공역 구분

공역은 항공교통업무(ATC·비행정보·조언 등)를 얼마나, 어떻게 제공하느냐에 따라 A급부터 G급까지 일곱 등급으로 나뉩니다 .

등급 제공업무 및 특징

A등급 모든 항공기가 계기비행(Instrument Flight Rules)만 허용.
B등급 계기비행·시계비행(Visual Flight Rules) 모두 가능, 모든 항공기에 분리(Separation)를 포함한 ATC 제공.
C등급 모든 항공기에 ATC 제공, 시계비행 항공기 간에는 교통정보(Traffic Information)만 제공.
D등급 모든 항공기에 ATC 제공하나, 계기⇄시계 전환 및 시계비행 간에는 교통정보만 제공.
E등급 계기비행 항공기에 ATC 제공, 시계비행 항공기에는 교통정보만 제공.
F등급 계기비행 항공기에 비행정보·교통조언(Flight Information & Advisory) 제공, 시계비행 항공기에는 비행정보만 제공.
G등급 모든 항공기에 비행정보만 제공(비관제공역) * 드론 비행공역, 고도 300m 이하

 

2. 사용 목적에 따른 공역 구분

공역은 또 비행 목적·제한 여부에 따라 관제공역, 비관제공역, 통제공역, 주의공역 네 가지로 나눕니다 .

구분 주요 세부구역 설명

관제공역 관제권, 관제구, 비행장교통구역 ATC가 필수로 제공되는 공역. 관제권·관제구는 시계·계기비행 모두, 비행장교통구역은 D등급 시계비행 간 교통정보 제공.
비관제공역 조언구역, 정보구역 ATC 대신 비행정보·조언업무만 제공되는 공역.
통제공역 비행금지구역, 비행제한구역,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 안전·국방 등 이유로 비행 전면 금지 또는 제한이 필요한 공역.
주의공역 훈련구역, 군작전구역, 위험구역, 경계구역,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가능구역 비행 중 특별한 주의·경계가 필요한 공역.

 

2.1 관제공역

  • 관제권: 공항 반경 약 9.3 km 내외, 모든 비행에 ATC 지시 필요.
  • 관제구: 지표면·수면으로부터 200 m 이상 상공으로 확장된 공역, A~E등급 대상.
  • 비행장교통구역: D등급 시계비행 항공기 간 교통정보를 제공.

2.2 비관제공역

  • 조언구역(F등급): 계기비행에는 비행정보·조언, 시계비행에는 비행정보만 제공.
  • 정보구역(G등급): 모든 항공기에 비행정보만 제공.

2.3 통제공역

  • 비행금지구역: 국가안전·국방·요청에 의한 전면 비행 금지.
  • 비행제한구역: 항공사격·대공사격 등 위험 활동으로 인해 비행허가 없는 항공기 제한.
  •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 드론·초경량장치 비행안전 확보를 위해 별도 제한이 필요한 구역.

2.4 주의공역

  • 훈련구역: 민간항공기 기동훈련이 빈번히 이루어져 계기비행기와 분리 유지 필요.
  • 군작전구역 (MOA): 군 전술·훈련 비행이 수행되며, 민간은 경계 비행.
  • 위험구역: 낙하산 강하·실사격·폭발물 처리 등 위험 활동 예상.
  • 경계구역: 대규모 편대 비행·에어쇼 리허설 등 비정상적 항공활동 구역.
  •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구역: 드론·초경량장치 비행활동이 실제로 수행되는 구역으로, 주변 비행자는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3. 안전 운항을 위한 실전 팁

  1. AIP ENR/NOTAM 확인: 공역 경계·등급 변경, 긴급 통제구역 신설 여부 점검
  2. 비행승인·허가: 통제공역 진입 전 반드시 지방항공청장 승인 취득
  3. 비행계획서 작성: 주의공역 회피 경로 설정, 시간대별 이용 가능 여부 고려
  4. 장비 점검: GPS·통신장치 정상 작동 및 예비 배터리 확보
  5. 주위 교통 감시: 훈련·군작전 시간대에는 레이더 교란 가능성도 염두에 둘 것

공역 체계는 복잡하지만, 그만큼 우리 비행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 제도입니다. 안전 운행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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